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오버 엔지니어링 피하기
오버 엔지니어링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흔히 발생하는 함정으로, 요구 사항을 초과하여 지나치게 복잡하거나 과도하게 견고한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자원의 낭비와 불필요한 복잡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 Q&A 세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버 엔지니어링을 식별하고 피하는 방법과 동시에 확장성과 단순함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버 엔지니어링이란?
오버 엔지니어링은 개발자가 실질적인 요구 사항을 넘어 미래의 필요를 지나치게 예상하거나 모든 가상의 시나리오를 고려하려 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실제 사용자의 요구와 맞지 않는 과도한 시스템이 만들어지곤 합니다. 예를 들어, 요구 사항이 "10"만큼의 솔루션을 요구하는 경우, 개발자는 "13"을 목표로 구축하지만 결국 "15"가 적당했거나 방향성이 전혀 다른 "15~20"으로 가야 했음을 깨닫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과도하게 구축된 요소는 기술 부채로 전락하게 됩니다.
균형 잡기: 계획은 하되, 과도하지 않게
오버 엔지니어링을 피하려면 균형 잡힌 계획이 중요합니다. 개발자는 현재 필요를 충족하면서도 약간의 여유를 두어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 이를 "요구 사항이 10일 때 12.5를 목표로 한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약간의 유연성을 제공하면서도 불필요한 영역으로 나아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특히, 시스템은 수정이나 확장을 용이하게 만들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오버 엔지니어링의 비용
오버 엔지니어링은 단순히 노력을 낭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시스템의 목적을 흐리게 하고 유지 보수를 어렵게 만들며 팀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필요한 패키지 구조나 거의 사용되지 않는 데이터베이스 열을 가상의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추가하는 것은 설계를 무겁게 만듭니다. 이러한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추가된 기능들은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여전히 유지 관리와 팀의 이해를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현실적인 접근법: 진화할 수 있는 설계
좋은 소프트웨어 설계는 변화에 대비하되 불필요한 방향으로 과잉 대응하지 않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주문 관리 시스템을 설계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처음에는 Order와 OrderItem 테이블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미리 "패키지 주문" 개념을 포함시키고 싶어질 수 있지만, 이런 요소는 실제 필요성이 확인된 이후에 추가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패키지 주문"이 필요한 상황이 생기면 이를 별도의 계층이나 테이블로 깔끔하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불필요한 위험을 최소화하고, 사용되지 않는 요소들로 시스템을 부담스럽게 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필요한 경우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유연성을 유지합니다.
오버 엔지니어링을 피하기 위한 핵심 원칙
1.
현재 요구 사항에 집중하기: 현재의 필요를 충족하면서도 약간의 유연성을 가지도록 설계합니다. 불필요한 미래 예측은 지양합니다.
2.
확장성을 유지하기: 시스템이 주요 수정이나 재작성 없이도 성장하거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3.
복잡성 최소화: 가능한 한 설계를 단순화합니다. 복잡성은 현재나 가까운 미래의 요구 사항에 의해 정당화될 수 있어야 합니다.
4.
점진적 개선: 필요할 때마다 기능을 추가하며, 모든 가능성을 미리 대비하려 하지 않습니다.
5.
경험에서 배우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필요한 요소와 필요한 요소를 구분하는 판단력이 향상됩니다.
결론
오버 엔지니어링을 피하려면 기술적인 능력뿐 아니라 판단력과 절제가 요구됩니다. "과도하게 준비"하려는 충동을 억제하고, 단순하고 기능적이며 적응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현재의 요구 사항에 집중하면서도 진화를 염두에 두어 설계하면, 오버 엔지니어링의 함정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더 나은 판단력을 갖추게 되고, 이는 더 나은 소프트웨어와 더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만들어줍니다.